페로 동화집

ebook

By 샤를 페로

cover image of 페로 동화집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17세기 말 프랑스 신구논쟁의 도화선이 된 페로. 자국 내의 문학 논쟁과는 별개로 그의 동화집은 지금도 지구촌 곳곳 아이 어른할 것 없이 독자들의 가슴을 뛰게 한다. 아들과 함께 민간에서 구전으로 내려오는 콩트를 텍스트로 정리해 출간해 프랑스 최고의 판타지 문학을 남긴 페로의 동화들을 다시 읽는다. 1862년 이후로 페로의 동화집에는 당대 최고의 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귀스타브 도레의 그림이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의 삽화 일부는 어린이들의 막연한 상상과 어른들의 흐릿한 기억 속에 머물렀던 페로 동화의 등장인물을 생생하게 재현시킨다. 1683년 자신의 정치적 후원자였던 콜베르의 사망으로 공직에서 물러난 페로는 한림원 회원으로서의 활동과 더불어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시작한 동화집의 집필에 전념한다. 국내에 소개된 그의 동화는 페로가 셋째 아들의 이름을 빌려 1697년에 출간한 ≪지난 시절의 이야기 혹은 콩트≫에 수록된 것이 대부분이지만 이 동화집이 간행되기 전에 벌써 다수의 동화가 개별적으로 발표되었다. 페로의 동화는 프랑스를 위시하여 이탈리아 같은 인접 국가에서 전해지는 구비문학의 전통과 그것을 문학의 형식으로 기록한 작품에서 다수의 소재를 취했다. 르네상스 이래 식자층과 문단의 작가들이 구비적 성격이 강한 서사체에 의미를 크게 인정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림원 회원인 페로의 동화집 간행은 구비문학의 범주에 있던 동화를 기록문학의 단계로 발전시켰다는 의미를 갖는다.

페로 동화집